1. 음... 캐나다는 바디쪽이라면 판금과 도장 덴트가 하나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Collision Repair Tech로 가실 생각 인것 같은데 그쪽은 바디에서 윈도우 트림 디테일링, 웰딩, 메탈리페어, 플라스틱 리페어, 리피니싱 등등을 하나로 해서 다 마스터 해야 journeymanship을 획득할수 있습니다. 질문 하신 내용을 보자면 어느레벨에 있겠느냐를 선택한다고 보는게 더 맞는 말이 되겠네요. 혹은 Collision Repair Tech가 되느냐 아니면 Refinishing Tech가 되느냐이네요. 그리고 판금 꺼리가 적은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없는건 아닙니다. 아시다시피 여기도 오래된 자동차 복원해서 타고 다니는게 하나의 멋이기 때문에 기술만 확실하다면 그쪽으로 갈수도 있죠.

일단 Collision Repair Tech는 판금 도장 덴트 외형복원 내형복원 등등 대부분의 것들을 하게 됩니다. 힘이 들지만 그만큼 돈은 많이 벌게 되겠죠. Refinishing Tech는 그 외에 언더코팅, 플라스틱 복원 디테일링 Painting을 하게 됩니다. 둘다 고 연봉이고 둘다 나중에 여력이 되어 자기만의 회사를 차린다면 그것도 좋은 장사가 될겁니다. 여기 캐나다에서는 사고도 많지만 오래된 자동차 복원을 해서 타고 다니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둘다 괜찮은 직업입니다. 다만 단점은 Collision쪽은 힘이 든게 많습니다. 아시다시피 프레임을 펴야 된다거나 하기때문에 어느정도 힘이 필요하죠. Refinishing은 계속해서 안좋은 캐미컬을 마시는 직업이라 건강상에 문제가 되는 사람이 제법 있습니다.

2. 저보고 둘중 선택하라 그러라면 Collision 쪽으로 가겠습니다. 페인팅쪽은 아무래도 건강쪽에 문제가 될수 있고 나중에 애기가 태어나면 집에와서도 자기가 옷등에 뭍혀온 화학약품이 애기에게 해가 될수도 있으니까요.

캐나다에 정설로 개인샵을 기준으로 정비쪽 보다는 바디쪽이 돈을 많이 법니다. 남 밑에서 일할경우는 딜러샵이 있어서 정비쪽이 더 많이 벌고요.

3. 연봉으로는 어딜 기준으로 삼아야 할지 애매하네요. 개인샵 기준으로 정비는 테크니션일 경우 25불 정도인것 같구요. 딜러샵은 27~35불정도까지 벌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대략 33불로 생각하더군요. 콜리즌은 27불정도입니다. 페인팅은 28불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4. 셋다 좋은 직업군 중에 하나입니다. 다만 정비쪽은 딜러에서 일할경우 엔지니어로 이직도 가능합니다. 엔지니어로서 들어가거나 선생님으로서 들어가서 일할수 있도 있습니다. 물론 어느정도 더 배워야 하지만요. 다른 두 직종은 올라갈 곳은 자기사업을 차리는 것 혹은 전문적으로 Restoration을 하는 것이 있겠네요.

캐나다에서 하실 생각이시니까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 같긴 합니다만 저도 정확하기 바디쪽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제가 정비쪽이다 보니 바디쪽 분들과는 만날 일이 없어서요... 저희 회사에 가끔 페인트 하러 오는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한테 물어보고 정확한 답변 다시 드릴께요. 윗 내용은 대략적인 제 짧은 지식에서 온거라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화이팅~~!!

 

 

현재 저희 회사에서 일하는 Refinisher한테 물어봤습니다. 돈은 크게 별반 차이 없을거라고 하네요. 다만 일은 Collision쪽이 훨씬 많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페인팅하는 친구들이 바디맨 셋 혹은 둘에 페인팅하는 친구 하나 정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보통 주 3일정도 일하게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바디맨은 반대로 일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페인팅 하는 친구들이 하다가 학교 다시나와서 바디맨으로 돌아서기도 한다고 합니다. 회사에서 바디도 할수 있고 페인팅도 할수 있으니 돈을 좀 더 얹어 달라고 해서 둘다 하는 친구들이 제법 있다고 하네요. 바디쪽이 일이 힘들긴 하지만 일은 많으니 그쪽이 나을것 같네요.




Posted by 인생&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