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는 쉽다



제 1 장 영어는 쉽다



영어는 쉽다. 만일 여러분에게 영어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영어를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어를 쉽게 배울 것인지 어렵게 배울 것인지는 여러분 자신에게 달려 있다. 만일 여러분이 영어를 쉽다고 생각하면 영어는 쉽게 배워질 수 있다.
그러나 만일 여러분들이 영어를 배우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면 영어는 결코 학습될 수 없다.
그런데 사실을 말하면 영어는 실제로 배우기 쉬운 언어이다. 우리말을 우리가 아무 문제없이 배우는 것처럼 영어도 쉽게 배울 수 있다. 따라서 여러분은 영어를 쉽게 배우기 위해서 영어가 쉽다고 하는 사실을 우선 믿어야 한다.
'영어는 쉽다. 영어를 배우는 것은 너무나도 쉬운 일이다.' '우리가 우리말을 쉽게 배운 것처럼 영어를 마스터하는 일도 쉬운 일인 것이다. 여러분은 영어를 학습하기 전에 스스로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고 확신해야만 한다. 그래야만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영어를 쉽게 배우는 세 가지 원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 원리를 잘 이용하여 영어학습을 즐기도록 하자.



원리 1 : 유용한 표현을 반복하라

언어습득은 반복학습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촘스키 등의 언어학자들이 인간의 언어능력은 본래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과는 아무 관계없이 모국어 습득이건 외국어 습득이건 반복학습에 의하여 언어습득이 강화된다고 하는 사실을 부인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심리학자들의 보고에 의하면 우리가 "Good morning." 이라고 하는 표현을 250번쯤 반복한다면 이 말을 해야할 의사소통상황이 주어졌을 때 의식적인 노력이 없어도 그대로 "Good morning."이 툭 튀어나온다고 한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입장에서는 영어표현을 가능한 한 많이 그리고 자주 실제적 의사소통 상황 중에서 반복해서 듣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반복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교사가 영어교수 현장에서 영어표현을 반복적으로 들려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교실에 들어가서 학생들을 만날 때마다 "Good morning."이라고 인사를 한다면 그리고 모든 영어학습자들이 서로 만날 때마다 영어로 인사를 한다면 50명중 50등 하는 지진아도 며칠쯤 지나서는 "Good morning."이라는 말의 뜻을 이해하게 되고 결국은 의식적인 노력 없이 이 표현을 말하게 될 것이다. 하물며 이러한 유용한 표현들을 초등학교 3년부터 중학교를 거쳐 고3까지 줄기차게 사용한다면 고등학교를 나와도 또는 대학을 나와도 외국사람을 만났을 때 인사말 하나도 제대로 못한다는 비판은 결코 받지 않을 것이 아닌가?
어떤 교사는 문법설명은 우리말로 해야지 어떻게 영어로 할 수 있느냐고 따지는 분들도 있는데 글세 언뜻 들으면 맞는 말인 듯 싶지만 "명사"라고 말하는 것이나 "noun"이라고 말하는 것 중 우리말로 "명사"라고 말하는 것이 더 이해가 잘된다고 정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인가? 처음에는 조금 얼떨떨할지 모르겠으나 "This is a noun." 또는 "This is a common noun."이라고 설명하는 것이 "이것이 명사이고 이것이 보통명사다."라고 말하는 것 보다 결코 더 어렵다고는 볼 수 없을 것이다. 보통명사에 해당하는 단어들을 열거하면서 "These are common nouns." 라고 반복해서 말해 준다면 오히려 이 편이 훨씬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고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에 익숙하게 만드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원리 2 : 간명한 표현을 사용하라

우리 나라의 영어교사는 정말 영어를 영어로 가르치지 못할 정도로 영어 회화에 익숙하지 않은가? 또 우리 나라 영어 학습자들은 영어로 영어를 배우지 못할 정도로 영어를 못하는가? 이 질문에 대하여 나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 우리 나라 영어교사들은 누구든지 영어로 영어를 가르칠 수 있을 정도로 영어 회화를 잘 한다. 또 우리나 영어 학습자들은 영어를 하나도 몰라도 영어로만 영어를 공부할 수 있고 실제로 중학교 1학년 정도만 영어를 공부한 학생은 영어만 사용하여 영어를 공부할 수 있을 정도로 영어를 잘 한다."
자세히 분석해 보면 대부분의 영어 표현들은 실제로 다섯 단어 이내로 구성되어 있다. 제일 간단한 표현은 물론 한 단어로 되어 있다.

"Ah!"
"Oops!"
"Good!"
"Stop!"
"Go!"

등은 한 단어로 구성된 영어 표현들이다. 영어는 수를 셀 수 있는 명사의 경우 부정관사를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꼭 한 단어로 말한다는 것은 어렵겠지만 실제로 다음과 같은 표현들은 몇 개의 단어를 사용해서 우리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어떤 그림이나 물건 혹은 사람이나 장소를 지칭하면서

A: A bus? (버스예요?)
B: Yes, a bus. (예, 버스예요.)

A: An apple? (사과예요?)
B: Yes, an apple. (예, 사과예요.)

A: Seven oranges? (오렌지 일곱 개?)
B: Yes, seven oranges. (예, 오렌지 일곱 개.)

A: Whose computer? (누구 컴퓨터?)
B: My computer. (내 컴퓨터.)

A: This one? (이거예요?)
B: No, that one. (아니, 저거예요.)

A: Susan's book? (수잔 책이에요?)
B: No, Jane's book. (아니, 제인 책이에요.)

A: Your new book? (네 새책?)
B: Yes, my new book. (응, 내 새책.)

A: Your old friend? (네 옛 친구?)
B: Yes, my old friend. (응, 내 옛 친구.)

A: My bag, please. (제 가방 주세요.)
B: This one? (이거예요?)
A: No, that one. (아니, 저거예요.)
B: The big one? (이 큰 가방 말이에요?)
A: No, the small one. (아니, 저 작은 가방이요.)
The one on the table. (책상 위에 있는 거요.)
B: Oh, this one. (아, 이거.)

위에 제시된 대화는 얼마든지 실제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화이며 동사가 사용되지 않았을지라도 훌륭하고 완벽한 대화이다. 따라서 영어교사들과 영어학습자들은 이러한 의사소통 방법을 잘 연구해 둘 필요가 있으며 교실에서도 과감하게 이러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영어교사들과 영어학습자들은 한번 종이와 연필을 꺼내 놓고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를 이용하여 한 두 단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해 보자.
아마도 엄청난 수의 영어표현을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알고 자신도 깜짝 놀랄 것이다. 그러면 이번에는 주어와 동사가 같이 나타나는 짧은 문장으로 구성되는 되는 영어 표현들을 적어 보자.

"John laughed."
(존이 웃었다.)
"John came."
(존이 왔다.)
"John left."
(존이 떠났다.)

등 이른바 완전자동사들은 두 개의 단어로서 훌륭하게 우리의 생각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만일 50개 정도의 완전자동사를 알고 있고 약 500개 정도의 주어가 될 수 있는 단어들을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우리는 실제로 천문학적인 수의 영어 표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우리 영어교사들은 이보다 훨씬 많은 단어를 알고 있지 않은가? 그러면서도 영어 회화가 안 된다는 것은 정말 말도 되지 않는 것이다.
잔소리를 조금 더 한다면 모든 영어의 형용사들은

"Something is beautiful."
(뭔가가 아름답다.)

하는 식으로 표현되는데 만일 우리가 "something"에 해당되는 단어를 500개쯤 알고 있고 또 영어 형용사를 100개쯤 안다면 우리는 우리 주위의 어떤 사물을 묘사하는데 거의 불가능한 것이 없을 것이다. "love"나 "eat" 같은 동사들은

"Someone loves someone."
(누가 누군가를 사랑한다.)
"Someone eats something."
(누가 무엇을 먹는다.)

식으로 문장구조를 갖는 타동사인데 우리가 만일 타동사 100개쯤 알고 있고 "someone"이나 "something"에 해당되는 단어를 500개쯤 알고 있다면 우리는 거의 모든 하고 싶은 영어 표현들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영어 표현에다가 약간의 부사와 형용사를 첨가하여 필요한 영어 표현을 만들어 낸다면 영어 회화가 잘 되지 않는다는 말은 정말 핑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 이제부터 내가 여러분에게 제공하려는 교실영어들은 대체로 다섯 단어 이내의 표현들이 대부분이고 많아 보았자 10단어 이내의 표현들인데 이것이 어려워서 교실에서 영어를 사용하여 영어를 가르치지 못한다고 하면 정말 말이 안되어도 한참 안 된다고 말할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하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맥락 때문에 교사가 제시하는 설명들을 얼마든지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자, 그러니까 용기를 내어서 교실영어를 한번 내 것으로 만들어 보자. 그리고 교실영어를 통하여 영미인들의 생활영어를 신나게 배워 보자. 필자의 조사에 의하면 초등학교 6학년 아이들도 이미 500개 정도의 영어 외래어를 알고 있는데 우리 영어교사의 영어 단어 실력은 아무리 잊어 버렸다고 하더라도 3,000단어는 알고 있지 않은가? 중학교 아이들도 중1에서 약 400단어, 중2에서 약 500단어, 중3에서 약 700단어정도 합계 1,600단어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그러니까 공연히 겁부터 먹지 말고 영어로 영어를 가르쳐 보기로 하자. 그리고 처음부터 영어를 영어로 배워 보기로 하자. 틀림없이 여러분의 기분도 좋아질 것이고 종내는 영어를 즐기게 괼 것이다.

원리 3 : 명령형으로 영어를 시작하라

영어학습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역시 영어 동사를 학습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런데 중1영어의 경우 가장 잘 쓰이는 영어단어의 과거나 현재 진행형 등은 동사의 원형이 학습되기 이전에 가르치면 안 된다고 잘못 인식되고 있음으로 대부분의 교과서들은

"This is a book."
(이건 책이에요.)
"I am John."
(나는 존입니다.)

등의 문형을 통하여 약간의 동사가 소개될 뿐 진짜 중요한 동사는 한참 후에나 가르칠 수 있도록 짜여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 교사는 교과서에서는 한참 후에나 소개되는 중요한 동사들을 명령형을 사용함으로써 별 문제 없이 많은 수의 유용한 동사들을 쉽게 가르칠 수 있다.

Stand up.
(일어나.)
Sit down.
(앉아.)
Raise your hand.
(손을 들어.)
Put your hand down.
(손을 내려.)
Raise your two hands.
(두 손을 들어.)
Put one hand down.
(한 손만 내려.)
Put the other hand down.
(다른 손도 내려.)

이러한 명령형들을 가르칠 때는 학습자들이 영어를 전혀 모르고 철자(spelling)를 전혀 몰라도 적합한 제스츄어를 사용하여 말한다면 유아들일지라도 그대로 잘 따라하고 교사의 명령대로 소리를 잘 구별하며 어린 학습자들도 다른 학습자에게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
공연히 교사는 지레 겁을 먹고 이런 어려운 표현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고 고민할 필요가 없다. 아이들은 명령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하나의 놀이로 생각하기 때문에 또 교사가 걱정하는 것처럼 분석적으로 문장구조를 파헤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명령형들은 언제나 어떤 레벨의 학습자들에게도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다.

Clap hands.
(손뼉 처.)
Turn around.
(돌아 서.)
Find a partner.
(파트너를 찾아.)
Look around.
(주위를 둘러 봐.)
Count one to ten.
(열까지 세어.)
Say, "one."
('one'이라고 말해.)

명령형을 가르칠 때는 부정명령문을 동시에 가르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Jump.
(껑충 껑충 뛰어.)
Don't jump.
(뛰지 마.)

Laugh.
(웃어.)
Don't laugh.
(웃지 마.)

필자가 여기에서 모든 예문을 다 열거할 수는 없지만 교사들이 조금만 신경을 써서 준비한다면 아마도 100개 정도의 영어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표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더욱 더 생기 있는 영어교실을 만들고 싶은 분들은 이러한 표현들을 노래형식이나 재즈 챈트(Jazz Chants) 형식으로 만들어서 반복 연습을 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문제는 동사다. 우리가 동사를 잘 이해하고 있으면 우리는 어떤 종류의 표현이라도 자유롭게 표현할 수가 있다. 요즘 문법의 최신이론을 보면 전세계의 모든 언어의 문법은 X라는 핵심어에 어떤 요소가 덧붙어서 문장을 만든다는 단순한 이론을 제시하고 있는데 실제로 이 이론은 그 타당성이 증명되고 있으며 그 핵심어란 바로 동사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영어를 잘 하려면 우선 자동사 50개정도, 타동사 100개정도, 형용사 100개 정도를 잘 익히고 영어의 Be동사를 잘 익히고 영어의 시제와 조동사의 용법을 이해하면 우리는 교실에서 영어만 사용해서 영어를 가르치거나 배울 수 있고 필요한 생활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니 자신감을 갖고 영어를 다시 한번 공부해 보자.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능력이 그 동안 잘못된 영어학습 방법 때문에 과소평가 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제 2 장 기본문형 25개

영어는 쉬운 것이다. 왜냐하면 영어의 구조와 우리말의 구조가 근본적으로는 비슷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우리말을 잘 할 수 있다면 영어도 우리말과 그리 다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영어도 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언어들은 실제로 놀랍게도 동일한 문법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 원칙을 깨닫고 나면 어려워 보이는 영어유형도 특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두려움 없이 배울 수 있게 된다. 모든 언어는 주어를 가지고 있고 서술어를 가지고 있다. 이른바 '주어 + 동사'라는 구조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언어들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구조인 것이며 조금 복잡해 보이는 구조들도 근본적으로는 '주어 + 동사'를 밑바탕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교실영어=생활영어를 구체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영어교사들과 영어학습자들에게 영어는 쉽다고 하는 사실을 확실하게 알려 주기 위하여 또 처음부터 영어만 사용하여 영어를 가르칠 수도 있고 배울 수도 있다고 하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기 위하여 다음 몇 장에 걸쳐서 우선 간단한 영어표현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간단한 표현들이란 영어동사의 성질에 따라 나눈 영어의 5형식 문장에 해당하는 것들로서 영어교사나 영어학습자들은 쓸데없이 복문이나 중문을 사용하여 긴 문장으로 말하려고 하지 말고 중학교 1, 2, 3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문장 정도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
전통적인 영어문장의 5형식을 동사의 성질에 따라 나누어 보면 그 성격에 따라 25개의 영어문장형식으로 보다 더 세분화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다음의 유형들은 영어동사의 성격에 따라서 제시되는 것으로 결국 영어를 잘 하려면 영어동사의 성격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문법은 근본적으로 "주어 + 동사" 구조로 되어 있고 이 유형을 벗어난 문장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공연히 겁을 내지 말고 무조건 "주어 + 동사"의 순서를 가지고 문장을 만들어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자동사는 완전한 문장이 되기 위하여 주어에 해당하는 명사를 하나만 필요로 하고 타동사는 주어와 목적어에 해당되는 두 개의 명사를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동사의 성격은 모든 언어에 똑같이 적용되는 보편적 문법인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영어는 결코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다. 왜냐하면 영어의 문형도 따지고 보면 우리말 문형과 보편문법에 있어서는 동일한 원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음에 제시되는 25개의 문형에 여러분 자신들이 알고 있는 단어를 대치하여 문형연습을 해 본다면 별 어려움 없이 영어를 마스터하게 될 것이다. "하면 된다"라는 정신으로 즐겁게 연습해 보시기를 바란다.



1. 동사유형 1 : Subject + Verb

동사유형 1은 영어의 기본문형이며 동시에 모든 언어의 기본문형이다. 공연히 시험문제에 많이 출제되는 이상한 단어에 신경을 쓸 것이 아니라 주어 + 동사 유형의 문형을 만들 수 있는 완전자동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 공부해 두기를 간절히 부탁한다. 공연히 복잡한 문법규칙을 외우느라고 고생할 것이 아니고 자주 사용되는 동사와 그 표현을 익히면 정말 영어가 재미있어질 것이다.
The sun shines.
(태양이 빛난다.)
Fire burns.
(불은 타는 것이다.)
Birds fly.
(새는 난다.)
We all breathe.
(우리 모두는 숨을 쉰다.)
The moon rose.
(달은 떠오른다.)
The sun is shining.
(태양이 밝게 빛난다.)

자, 얼마나 쉬운가? 이른바 완전자동사를 찾아서 두서너 개의 단어로 문장을 열심히 만들어 보자. 영어를 배울 때 중요한 것은 고립된 단어를 많이 외우는 것이 아니고 구조를 가진 한 두 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완전한 구조를 갖춘 구나 절, 그리고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열심히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boy'라는 단어를 따로 떼어서 열심히 연습하는 것 보다 처음부터 명사구로서의 구조를 가진 'a boy', 'a good boy'를 연습하거나 완전한 문장구조를 가진 'A boy is coming.'식으로 연습을 해야만 영어가 내재화된 규칙으로써 우리의 두뇌 속에 기억되게 되는 것이다.



2.동사유형 2 : Subject + Verb + Predicative

동사유형 2는 영어의 be동사가 주로 취하는 형태로 '이것은-이다-하나의 책', '이것은-이다-아름다운'과 같은 표현인 바 이러한 표현은 실제 생활영어에서 엄청나게 많이 사용되고 있다.

This is a book.
(이건 책이다.)
This book is mine.
(이 책은 내 꺼다.)
That will be plenty.
(그 정도면 충분하다.)
Please get ready to start.
(시작 준비하세요.)
The weather has become warmer.
(날씨가 더워졌다.)
The leaves have turned red.
(나뭇잎들이 붉게 물들었다.)
It feels soft.
(그건 부드럽다.)
The plan proved useless.
(그 계획은 불필요한 것이었다.)
The results are what we expected.
(그 결과는 우리가 기대했던 것이다.)
His dream came true.
(그분의 꿈이 실현되었다.)
What is that?
(그게 뭐지요?)
What price is that article?
(그 물건값이 얼마죠?)
She is in good health.
(그분은 건강하십니다.)
This fruit is far from ripe.
(이 과일은 익으려면 멀었다.)
The machine is out of order.
(이 기계는 고장났어요.)
This house is to let.
(이 집 세 놓습니다.)
My aim was to help her.
(내 목적은 그분을 돕는 것이었습니다.)
To know her is to like her.
(그분을 안다는 것은 그분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It is easy to do that.
(그렇게 하는 것은 쉽습니다.)
It would be a pity to waste it.
(그걸 낭비하는 것은 정말 안된 일이다.)
It is no use your trying to do that.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는 일은 헛된 일이다.)
It's a pity he couldn't come.
(그분이 못 오시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영어의 Be 동사만 이용해서도 거의 모든 표현을 다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영어의 Be 동사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위의 표현들을 이용하여 여러분이 알고 있는 모든 형용사를 동원하여 여러분이 표현하고 싶은 표현들을 부지런히 연습하기 바란다.



3. 동사유형 3 : Subject + Verb + (for) Complement

동사유형 3은 '나는-걸었다-5마일쯤'과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 유형만으로는 뭔가 부족할 때 for의 도움을 받아 또는 그냥 보어가 덧붙여져서 완전한 표현을 이루는 경우의 문형이다.

We walked (for) five miles
(우리는 5마일을 걸었다.).
They had come a long way.
(그 사람들은 먼길을 왔다.)
The forests stretched (for) miles and miles.
(숲이 몇 마일에 걸쳐 있다.)
The rain lasted all day.
(비가 하루종일 내렸다.)
He may live (for) many years yet.
(그 분은 아직 몇 해에 걸쳐 더 사실 것이다.)
We waited (for) two hours.
(우리는 두 시간동안 기다렸다.)
It weighs five tons.
(무게가 5톤이다.)
The thermometer went up ten degrees.
(온도계가 10도까지 올라갔다.)
It costs ten dollars.
(그건 10 달라다.)
Will you stay (for) the night?
(하룻밤 머무실 거예요?)

위에 열거된 표현 중에서 for는 생략되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러나 우리말의 경우는 for를 붙이는 경우가 더 자연스러움으로 그냥 붙여서 연습하는 것도 좋다.



4. 동사유형 4 : Subject + Verb + Adverbial Adjunct

동사유형 4는 '태양은-떠오른다-동쪽에서'와 같은 표현으로 기본이 되는 주어+동사만으로 역시 뭔가 만족한 표현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부사어적인 도움말을 붙여서 표현을 완성해 주는 형식이다.

Stand up!
(일어서!)
We must turn back.
(우린 돌아가야만 한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해는 동쪽에서 뜬다.)
We did not go anywhere.
(우린 아무 데도 안 갔다.)
He will come as soon as he is ready.
(그분은 준비만 되면 곧 올 거다.)
A chair will not stand on two legs.
(의자는 두 개의 발로는 설 수 없다.)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있다.)

위에 제시된 문장들도 생활영어에서 엄청나게 자주 사용되는 표현들이니까 다른 단어를 사용해서 열심히 연습하기 바란다.



5. 동사유형 5 : Subject + Verb + Preposition + Prepositional Object

동사유형 5는 동사 뒤에 특정의 전치사를 붙여서 문장을 완성시키는 문형으로 관용구(idiom)적인 표현이 대부분이다.

He called on me.
(그분은 날 방문했다.)
It depends on the weather.
(그건 날씨에 달렸다.)
He succeeded in solving the problem.
(그분은 문제해결에 성공했다.)
Look at the blackboard.
(칠판을 주목하세요.)
He believes in getting up early.
(그분은 일찍 일어나는 걸 좋게 여긴다.)
I should not think of doing such a thing.
(그런 일을 할 생각도 하면 안 된다.)
I rely on your discretion.
(네 선택에 달렸다.)
I rely on you to be discreet.
(선택은 너한테 달렸다.)
I will arrange for transport.
(내가 교통편을 마련할게.)
I will arrange for a car to meet you at the station.
(역에서 널 마중하도록 차를 보낼게.)



6. 동사유형 6 : Subject + Verb + to Infinitive

동사유형 6은 '우리는-중지했다-쉬는 것을'과 같은 표현으로 '주어 + 동사' 다음에 '--하는 것'을 'to + 동사원형'식으로 표현한다.

(Group A)
We stopped to have a rest.
(우리는 휴식을 중지했다.)
I am waiting to hear your opinion.
(네 의견을 들으려고 기다리고 있다.)
I come to bury Caesar, not to praise him.
(나는 시저를 칭송하러 온 것이 아니고 그를 묻으러 왔다.)

(Group B)
He lived to be ninety.
(그분은 90세가 되도록 살았다.)
How do you come to know that?
(넌 그걸 어떻게 알지?)
How can I get to know her?
(어떻게 하면 그분을 알게 될까요?)

(Group C)
He awoke to find the house on fire.
(그가 일어났을 때 집은 불타고 있었다.)
The good old days have gone never to return.
(좋던 시절은 다 지나가고 돌아오지 않는다.)
She trembled to think of it.
(그분은 그걸 생각하며 치를 떨었다.)

(Group D)
They seemed not to notice it.
(그들은 그걸 눈치채지 못한 듯 싶다.)
Do you happen to know where he is?
(그분이 어디 계신지 너 혹시 알고 있니?)
I chanced to meet him in the park.
(나는 우연히 공원에서 그분을 만났다.)

(Group E)
We are to be married in May.
(우리는 5월에 결혼하려고 한다.)
Am I to stand here for ever?
(제가 여기 계속해서 서 있어야 할까요?)
Nobody is to know.
(아무도 알아서는 안 된다.)
This I was only to learn later.
(이일은 후에 알게 되었다.)



7. 동사유형 7 : Subject + Verb + Direct Object

동사유형 7은 이른바 완전타동사가 만드는 문장으로서 영어의 기본문장이다. 영어동사중 상당수의 동사는 완전타동사로서 주어 + 동사 + 목적어 형식의 문형을 취한다. 이러한 동사는 상당히 그 숫자가 많으며 실제 생활에서 아주 유용한 동사들이기 때문에 열심히 학습해 두어야 한다. 어떤 동사가 문장을 완성하는데 반드시 두 개의 명사나 대명사가 앞, 뒤로 필요하다면 바로 이 문형에 속한다.

He cut his finger.
(그분은 손가락을 베었다.)
We have already had breakfast.
(우린 벌써 아침을 먹었다.)
He does not like cold weather.
(그분은 추운 날씨를 좋아하지 않는다.)
We always do that.
(우리는 늘 그 일을 한다.)
I want six.
(여섯을 원한다.)
We lit a fire.
(우리는 불을 지폈다.)
They were throwing stones.
(그들은 돌을 던지고 있었다.)
A baby cannot dress itself.
(어린아이는 스스로 옷을 입을 수 없다.)
He laughed a merry laugh.
(그분은 즐겁게 웃었다.)
She smiled her thanks.
(그분은 감사의 미소를 지었다.)
I dug a hole.
(나는 구덩이를 팠다.)

완전타동사로 이루어지는 표현은 너무나도 중요하고 요긴한 표현들이다. 여러분 스스로 사전에서 기본단어 중 완전타동사를 찾아서 노트에 적어두고 열심히 문장을 만들어 보기를 바란다. 여러분도 모르는 사이에 영어실력이 부쩍 늘어나는 것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8. 동사유형 8 : Subject + Verb + (not) to Infinitive, etc.

'그분은 원한다.'만 가지고는 완전한 표현이 되지 않는다. 결국 우리는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를 덧붙여야 하는데 영어에서는 이 경우 동사 앞에 to를 사용하여 새로운 표현을 만들게 된다. 동사유형 8의 부정문을 만들려면 to 앞에 not만 붙이면 된다.

He wants to go.
(그분은 가기를 원한다.)
I have promised to help them.
(나는 그들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They decided not to go.
(그들은 가지 않기로 결정했다.)
Did you remember to shut the windows?
(참문을 닫았는지 기억나니?)
He agreed to pay for it.
(그분은 그걸 위해서 돈을 지불하기로 동의했다.)
Have you to go to school today?
(오늘 학교에 가야만 하니?)
Would you care to go for a walk?
(산책하시겠어요?)
He pretended not to see me.
(그분은 날 못 본 척 했습니다.)



9. 동사유형 9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not) to Infinitive

지금까지의 표현들은 영어나 우리말이나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들이다. 그러나 동사유형 9와 같은 표현은 영어표현의 독특한 것으로써 많은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그는-원한다-나에게-일찍 오기를' '나는-말했다-그분에게-창문을 열라고'와 같은 표현을 다음의 예시문을 가지고 열심히 연습해 보자.

He wants me to be early.
(그분은 내가 일찍 와 있기를 바랍니다.)
I asked him not to do it.
(나는 그분이 그 일을 하지 않도록 요청했습니다.)
I told him to open the window.
(나는 그분에게 창문을 열라고 말했습니다.)
Please help me to carry this box.
(내가 이 상자를 운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He likes his wife to dress well.
(그분은 자기 부인이 옷을 잘 입는 걸 좋아합니다.)
Your teacher expects you to work hard.
(선생님은 네가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기대한다.)
I warned him not to be late.
(나는 그 아이가 늦지 않도록 경고했습니다.)
He allowed the students to do their homework at home.
(선생님은 학생들이 집에서 숙제를 하도록 허락했습니다.)
They have never known him to behave so badly.
(그들은 그 아이가 그렇게 나쁜 행동을 하리라는 걸 알지 못했습니다.)
The servant was told to open the window.
(그 하인은 창문을 열도록 명령을 받았습니다.)
He was warned not to be late.
(그 아이는 늦지 않도록 경고를 받았습니다.)



10. 동사유형 10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to be) Complement

동사유형 10은 '나는-생각한다-그 아이가-정직하다고'와 같은 표현을 할 때 사용된다. 이런 표현을 연습할 때는 너무 의역을 하지 말고 영어문장 그대로 번역문을 만들어서 그것을 다시 영어로 번역하는 연습을 많이 하면 쉽게 학습할 수 있다.

They believed him (to be) innocent.
(그들은 그 아이가 죄가 없다고 믿습니다.)
Do you consider her honest?
(그 여자아이가 정직하다고 생각합니까?)
I consider it a shame.
(나는 그게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Tom's teacher thinks him the smartest boy in the class.
(톰의 선생님은 톰이 학급에서 제일 똑똑하다고 생각합니다.)
We proved him wrong.
(우리는 그 아이가 잘못했음을 증명했습니다.)
He was believed to be innocent.
(그 아이는 죄가 없다고 생각되고 있었다.)
She is considered to be honest.
(그 여자아이는 정직하다고 생각되고 있었다.)


11. 동사유형 11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Infinitive, etc.

동사유형 11은 '나는-만들었다-그분이-그걸 하도록'과 같은 표현으로 역시 영어의 독특한 표현들이다. 이런 문장을 자유롭게 영어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말 식으로 말하지 말고 먼저 영어식 표현으로 우리말을 바꾸고 영어로 말해 보는 연습을 해 보자.

I made him do it.
(나는 그 아이가 그걸 하도록 만들었다.)
Let me go!
(제가 갈게요.)
We must not let the matter rest here.
(우리는 그 문제가 여기 그대로 방치되게 할 수 없다.)
They have never known him behave so badly.
(그들은 그 아이가 그렇게 나쁜 행동을 할 것을 전혀 몰랐다.)
I will have him do the work.
(나는 그 아이가 그 일을 하도록 시켰다.)
Will you help me carry this box?
(내가 이 상자를 운반하도록 도와주겠니?)
Would you have me believe that?
(내가 그걸 믿을 수 있도록 해 볼래?)
I heard him come in.
(나는 그 아이가 들어오는 소리를 들었다.)
We saw them go out.
(우리는 그들이 밖으로 나가는 걸 보았다.)
They felt the house shake.
(그들은 그 집이 흔들리는 걸 느꼈다.)
Watch me do it.
(내가 그 일을 하는 걸 봐라.)
Did anyone notice the thief leave the house?
(누가 도둑이 집밖으로 나가는 걸 본 사람이 있니?)
He was made to do it.
(그분은 그 일을 하도록 만들어졌다.)



12. 동사유형 12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Present Participle

동사유형 12는 '그분은-발견했다-그분이-일하는 것을'과 같이 앞의 표현들과 비슷한 표현이면서도 동명사를 사용해서 표현하는 것이 다를 뿐이다.

He kept me waiting.
(그분은 나를 기다리게 했습니다.)
I found him working at his desk.
(나는 그분이 책상 앞에 앉아서 일하는 걸 발견했다.)
They left me standing outside.
(그들은 나를 밖에서 서있도록 내버려두었다.)
I heard him giving orders.
(나는 그분이 명령을 내리는 걸 들었다.)
We watched the train leaving the station.
(우리는 기차가 역을 떠나는 걸 보았다.)
Do you feel the house shaking?
(넌 집이 흔들리는 걸 느끼니?)
Can you smell something burning?
(뭐가 타는 냄새가 나니?)
I saw him running off.
(나는 그 아이가 달려가는 걸 보았다.)
I was kept waiting.
(나는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He was heard giving orders.
(그분은 명령을 내리는 소리를 들었다.)


13. 동사유형 13 : Subject + Verb + Object + Adjective

동사유형 13은 '나는-발견했다-상자가-빈 것을'과 같은 표현인데 형용사를 덧붙여서 표현하는 게 다를 뿐이다.

Don't get your clothes dirty.
(네 옷을 더럽게 만들지 마라.)
The sun keeps us warm.
(태양이 우리를 따듯하게 만들고 있다.)
Get yourself ready.
(준비를 갖추어라.)
Don't make yourself uneasy.
(편하게 하세요.)
I found the box empty.
(나는 그 상자가 비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We painted the door green.
(우리는 문을 초록색으로 칠했다.)
Can you push the door open.
(문이 열리게 좀 밀어라.)
The cold weather turned the leaves red.
(추운 날씨가 잎을 빨갛게 만들었다.)
He wished himself dead.
(그분은 죽기를 바랬다.)



14. 동사유형 14 : Subject + Verb + Object + Noun
동사유형 14는 '나는-선출했다-그분을-왕으로'와 같은 표현으로 명사를 사용하는 것이 다를 뿐이다.

They elected him king.
(그들은 그분을 왕으로 선출했다.)
The people crowned Richard king.
(백성들은 리차드에게 왕관을 씌워 주었다.)
They chose Mr. Kim chairman.
(그들은 김 선생을 의장으로 뽑았다.)
We call the dog 'Spot'.
(우리는 그 개를 '스파트'라고 부른다.)
They named their son Henry.
(그들은 아들의 이름을 헨리라고 지었다.)
They made Newton President of the Royal Society.
(그들은 뉴턴을 왕립학회의 의장으로 만들었다.)
They called them cowards.
(그들은 그 아이들을 겁쟁이라고 불렀다.)



15. 동사유형 15 : Subject + Verb + Object + Past Participle

동사유형 15는 '너는-해야 한다-네 머리를-깎는 것을'과 같은 표현으로 과거분사를 사용하는 것이 다를 뿐이다.

You must get your hair cut.
(넌 머리를 깎아야 한다.)
Where did you have them printed?
(넌 어디에서 그걸 인쇄했니?)
She had a new dress made.
(그분은 새 옷을 만들게 했다.)
Have you ever heard Italian spoken?
(넌 이태리 말을 들어본 일이 있니?)
His actions made him respected.
(그분의 행동은 그분을 존경받게 만들었다.)
King Charles I had his head cut off.
(나는 찰스 왕의 목을 베었다.)
The soldier had two horses shot under him.
(그 군인은 그의 눈앞에서 두 마리의 말을 쏘게 했다.)



16. 동사유형 16 : Subject + Verb + Object + Adverb, Adverb Phrase, etc.

동사유형 16은 '너는-놓아라-그것을-여기', '그분은-고용했다-그 여자를-요리사로'와 같은 표현으로 부사나 부사구를 덧붙이는 것이 특징이다.

Put it here.
(그걸 여기 놓아라.)
He took his hat off.
(그분은 자기 모자를 벗었다.)
He has given it away.
(그분은 그걸 주어버렸다.)
Mr. Kim showed me to the door.
(김 선생님은 나에게 문까지 안내해 주었다.)
We employed her as a cook.
(우리는 그분을 요리사로 고용했다.)
They treat their sister as if she were only a servant.
(그들은 자신들의 누이를 하인처럼 대우했다.)
He brought his brother to see me.
(그분은 자기 동생을 나에게 데리고 왔다.)
He took the medicine in order to get well.
(그분은 병에서 나으려고 약을 먹었다.)
They led me to believe that there was no danger.
(그들은 나한테 위험이 없다는 걸 믿게 하려 했다.)
I don't know her to speak to.
(나는 그분에게 할말을 모른다.)



17. 동사유형 17 : Subject + Verb + (that) Clause

동사유형 17은 '나는-희망한다-네가 오는 것을'식으로 '주어-동사' 다음에 문장이 오기때문에 that에 의하여 절이 덧붙는 경우이다. 우리말로 '네가 오는 것'식으로 표현되는 것을 영어는 'that 네가 오는'식으로 표현한다.

I hope that you will come.
(네가 오기를 바란다.)
I suppose that you will be there.
(나는 네가 거기에 가기를 바란다.)
He explained that nothing could be done.
(그분은 아무 일도 이루어질 수 없음을 설명했다.)
Do you think it will rain?
(비가 올 거라고 생각하니?)
He saw the plan was useless.
(그분은 그 계획이 쓸 데 없다는 걸 알았다.)
I suggested that he should leave early.
(나는 그분이 일찍 떠나야 한다고 말씀드렸다.)



18. 동사유형 18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that) Clause

동사유형 18은 '나는-말했다-그분에게-그가 잘못 알고 있다는 것'과 같은 표현인데 영어의 경우 '주어-동사-목적어' 다음에 that에 의하여 절이 따라오는 표현이다.

I told the man that he was mistaken.
(나는 그분에게 그분이 잘못 알고 있다고 말했다.)
I warned you that he would be late.
(그분이 늦을 거라고 선생님께 알려 드렸어요.)
We satisfied ourselves that the plan would work.
(우리는 그 계획이 잘 될 거라는 생각으로 만족했다.)
Please remind him that he must be here early.
(그분에게 여기 일찍 와야 한다고 일러주세요.)



19. 동사유형 19 : Subject + Verb + Conjunctive + to Infinitive, etc.

동사유형 19는 '나는-알고있다-어떻게 그것을 하는지', ''나는-모른다-뭘 해야 하는지'와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 다음에 'how to do', 'what to do', 'when to go'등을 덧붙이는 것이다.

I wonder how to do it.
(나는 그걸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다.)
I do not know what to do.
(나는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른다.)
He is learning how to swim.
(그분은 수영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
She was wondering which to buy.
(그분은 어느 걸 사야할지 생각 중이었다.)
Will you find out how to get there?
(거기까지 어떻게 가는지 알아볼래요?)
You must remember when to begin.
(언제 시작하는지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I do not know whether to go or stay.
(가야할지 가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다.)



20. 동사유형 20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Conjunctive + Infinitive

동사유형 20은 '우리는-보여 주었다-그에게-그걸 어떻게 하는지'와 같은 표현으로 영어의 경우 '주어-동사-목적어' 다음에 'how to do', 'what to do', 'where to go'등을 덧붙이는 것이다.

We showed him how to do it.
(우리는 그걸 어떻게 하는지를 보여 주었다.)
Please tell me which to take.
(어느 걸 택해야 하는지를 말해 주세요.)
Can you advise me which to buy?
(어느 걸 사야할지 조언을 해 주세요.)
The patterns show you how to make sentences.
(그 유형은 어떻게 문장을 만드는지를 보여 줍니다.)
Tell me whether to come or not.
(올지 안 올지를 말해 주세요.)
They told him when to start.
(그들은 언제 시작할지를 말해 주었다.)
Tell her what to do.
(그분에게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말해라.)



21. 동사유형 21 : Subject + Verb + Conjunctive + Clause

동사유형 21은 '나는-모른다-왜 그분이 안 오시는지'와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 다음에 'why', 'whether', 'where'에 이끌리는 절이 덧붙는 것이다.

I wonder why he has not come.
(그분이 왜 오지 않는지 모르겠다.)
I wonder whether he will come.
(그분이 올는지 알 수 없다.)
I do not mind where we go.
(어디를 가든지 괜찮다.)
Do you know who he is?
(저분이 누구인지 아세요?)
I do not care what you think.
(네가 무엇을 생각하든지 상관하지 않는다.)
Can you suggest where this ought to go?
(이걸 어디로 보내야 하는지 말해 줄래요?)
Please say what you want.
(뭘 원하는지 말해라.)
Nobody knows whose it is.
(이게 누구 건지 아무도 모른다.)



22. 동사유형 22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Conjunctive + Clause

동사유형 22는 '너는-말하라-나에게-그것이 무엇인지'와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목적어' 다음에 'what', 'where', 'when' 등이 이끄는 절이 덧붙는 것이다.

Tell me what it is.
(그게 뭔지 말해라.)
Ask him where he put it.
(그걸 어디에 놓아야 하는지 물어 봐라.)
They asked us when we should be back.
(그들은 우리가 언제 돌아올 것인지를 물었다.)
Can you tell me how high it is?
(그게 얼마나 높은지 말해 줄래?)
Can you inform me when the train leaves?
(기차가 언제 떠나는지를 알려 줄래?)
Please advise me whether these seeds should be sown now.
(이 씨앗을 지금 심어야 하는지를 조언해 주세요.)

23. 동사유형 23 : Subject + Verb + Gerund, etc

동사유형 23은 '너는-중지하라-말하는 것을'과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 다음에 동명사를 덧붙이는 표현들이다.

(Group A)
Please stop talking.
(말하는 걸 중지하세요.)
He enjoys playing tennis.
(그분은 테니스 치는 걸 즐긴다.)
I remember doing it.
(난 그걸 어떻게 하는지 기억하고 있다.)
Please excuse my being so late.
(제가 늦은 걸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Do you mind staying a little longer?
(좀 더 머물러 계시겠어요?)
Do you mind my staying a little longer?
(제가 좀 더 머물러 있어도 괜찮겠어요?)
She couldn't help laughing.
(웃지 않을 수 없었어요.)
He keeps on coming here.
(그분은 계속해서 여기 오십니다.)
They went on talking.
(그들은 계속해서 얘기를 했다.)
Has it left off raining yet?
(아직도 비가 그쳐 있습니까?)

(Group B)
He began talking.
(그분은 말하기 시작했다.)
He likes swimming.
(그분은 수영하는 걸 좋아한다.)
I prefer staying indoors on cold winter evenings.
(나는 추운 겨울저녁에는 집안에 머물러 있겠다.)
I hate refusing every time.
(나는 늘 거절하는 걸 싫어한다.)
He started packing his books and clothes.
(그분은 책과 의복을 싸기 시작했다.)

(Group C)
It wants doing.
(행하기를 원한다.)
Your work needs correcting.
(네가 한일은 수정을 요한다.)
That needs explaining.
(설명이 필요하다.)



24. 동사유형 24 : Subject + Verb + Direct Object + Prep. + Prepositional Object

동사유형 24는 '나는-주었다-돈을-나의 친구에게'와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목적어' 다음에 to나 for등 전치사에 이끌리는 전치사구가 덧붙는 것이다.

(Group A)
I gave the money to my friend.
(나는 돈을 내 친구에게 주었다.)
They told the news to everybody they met
(그들은 만나는 사람들마다 그 뉴스를 전했다.)
We showed the pictures to our teachers.
(우리는 그림들을 선생님 들게 보여 드렸다.)
I don't lend my books to anybody.
(나는 내 책을 아무에게나 빌려주지 않는다.)
He offered one to me.
(그분은 나한테 한 개를 주었다.)
I owe ten dollars to my friend.
(나는 내 친구에게 10달라 빚지고 있다.)
Throw that box to me.
(그 상자를 나한테 던져라.)
Bring that book to me.
(그 책을 나한테 가지고 와라.)

(Group B)
He bought a gold watch for his wife.
(그분은 부인을 위해 금시계를 샀다.)
Please save some for me.
(우리를 위해서 좀 남겨 주세요.)
She made a new dress for herself.
(그분은 자신을 위해 새 드레스를 만들었다.)
Have you left any for your sister?
(누이를 위해서 뭘 좀 남겨 놓았니?)
Please get two tickets for me.
(날 위해 표 두 장 구해 주세요.)

(Group C)
Thank you for your kind help.
(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Ask him for some more.
(그분에게 좀 더 달라고 하세요.)
Compare this with that.
(이걸 저것과 비교해 보세요.)
They punished him for being late.
(그들은 그 사람이 늦어서 벌을 주었다.)
Congratulate him on his success.
(그분의 성공을 축하합니다.)
Don't throw stones at the dog.
(개한테 돌을 던지지 마세요.)
Add this to what you already have.
(네가 이미 가지고 있는데다가 이걸 더 보태라.)
I explained my difficulty to him.
(나는 나의 곤란함을 그분한테 설명했다.)
Protect us from the enemy.
(우리를 적으로부터 보호해 주세요.)



25. 동사유형 25 : Subject + Verb + Indirect Object + Direct Object

동사유형 25는 '우리 어머니는-말했다-그 아이에게-옛날 이야기를'과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표현이다.

(Group A)
Have they paid you the money?
(그 사람들이 돈을 지불했니?)
Will you lend me five dollars?
(5딸라 나한테 꿔 줄래?)
Our teacher gave us an English lesson.
(우리 선생님이 영어를 가르쳐 주셨다.)
I read him the letter.
(나는 그분을 위해 편지를 읽어 드렸다.)
Please throw me that book.
(그 책을 나한테 던지세요.)
His mother told him a story.
(그 애 어머니가 그 아이한테 이야기를 들려 두었다.)
He handed me the book.
(그 친구는 나한테 그 책을 건네주었다.)
The students wished their teacher "Merry Christmas!"
(학생들은 선생님께 크리스마스에 축복 받으시기를 기원했다.)
He denies her nothing.
(그는 그 여자한테 아무 것도 부정하지 않았다.)

(Group B)
He made himself a cup of tea.
(그분은 자신을 위해 커피를 준비했다.)
His father bought him a new cap.
(그분의 아버지는 그에게 새 모자를 사 주었다.)
Buy me one.
(날 위해 하나 사 주세요.)
Did you leave me any?
(나한테 뭐 남겨 놓았니?)
He ordered himself a new cap.
(그분은 직접 새 모자를 주문했다.)
Will you do me a favour?
(부탁이 있는데요.)
Can you spare me one?
(날 위해 하나 남겨 놓겠니?)
Can you get me a copy of that book?
(그 책의 복사 본을 하나 나한테 줄래?)

(Group C)
I envy you your fine garden.
(나는 네 아름다운 정원을 부러워한다.)
Forgive us our sins.
(우리의 죄를 용서하소서.)
That will save me a great deal of trouble.
(그게 나를 곤란으로부터 구해줄 것이다.)
I struck him a heavy blow.
(나는 그에게 강한 공격을 가했다.)
He asked me a question.
(그는 나에게 질문했다.)



26. 전통적인 문장 5형식

지금까지 동사유형 25가지를 소개했는데 결국 모든 유형의 기본문형은 '주어-동사' 또는 '주어-동사-목적어'의 문형에 무엇인가를 덧붙이고 싶을 때 형용사를 붙이거나 전치사를 붙이거나 to에 이끌리는 동사표현을 덧붙이거나 동명사를 붙이고 그밖에도 that에 이끌리는 절이 덧붙거나 'when', 'where', 'what'등에 의하여 이끌리는 표현들이 덧붙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들을 잘 익히려면 영어구조에 따라서 우리말을 영어식으로 바꾸어 놓고 영어로 바꾸어 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아주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이제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전통적인 5형식문장으로 영어문장을 분석해 보면 더욱 더 영어구조의 간결성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니까 공연히 겁을 먹지 말고 다음의 기본문형들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영어문장을 연습해 보기 바란다.

제1형식 S + V (완전자동사)

The sun shines.
(태양은 빛난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태양이 동쪽에서 떠오른다.)
She worries about little things.
(그 애는 아주 작은 일을 걱정한다.)
We eat to live.
(우리는 살기 위해 먹는다.)



제2형식 S + V + C (불완전 자동사)

Life is real.
(인생은 현실이다.)
I am happy.
(나는 행복하다.)
I waited for an hour.
(나는 한 시간정도 기다렸다.)



제3형식 S + V + O (완전타동사)

She wrote a novel.
(그 분은 소설을 쓰셨습니다.)
I like apples.
(나는 사과를 좋아한다.)
She promised to come.
(그 분은 오기로 약속했다.)
He stopped smoking.
(그 분은 담배를 끊었다.)
They say that he is a genius.
(그 분은 천재라고들 말한다.)
I know what to do.
(뭘 할지를 난 안다.)
I wonder why he complains.
(그 분이 왜 불평하는지를 모르겠다.)
He speaks English well.
(그 분은 영어를 잘 합니다.)



제4형식 S + V + O + O (이중목적어를 취하는 완전타동사)

He sent me a present.
(그 분은 나한테 선물을 보냈다.)
I gave a book to him.
(나는 그 분에게 책을 주었다.)
I told him that I was happy.
(나는 그 분에게 내가 즐겁다고 말했다.)
He showed me how to swim.
(그 분은 나한테 수영을 가르쳐 주었다.)
I told her where I lived.
(나는 그 분한테 내가 어디 사는지를 가르쳐 드렸다.)



제5형식 S + V + O + C (불완전타동사)

I found this book interesting.
(나는 이 책이 흥미롭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They elected him president.
(그들은 그 분을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They set him free.
(그들은 그 사람을 자유롭게 해 주었다.)
He asked her to move.
(그 분은 그 여자에게 좀 비키라고 했다.)
I think her pretty.
(나는 그 애가 예쁘다고 생각한다.)
I heard a bird sing.
(나는 새가 노래하는 소리를 듣는다.)
He kept me waiting.
(그 분은 나를 기다리게 했다.)
I had my picture taken.
(난 내 사진을 찍었다.)



위에 제시된 기본문형을 자세히 살펴보면 배열된 단어의 수가 다섯이나 여섯 단어 이내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 실제로 영어의 기본 문장은 아니 전세계 어떤 언어든지 기본 문형은 이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우리 교사들이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이러한 기본문형은 곧 마스터 할 수 있을 것이고 이 문형만 마스터한다면 우리는 어떤 의사소통상황에서도 영어로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게 안 되는 이유는 우리가 능력이 없어서 못하는 것이 아니고 안 하기 때문이다. 제발 바라건대 우리 영어교사들은 "하면 된다."라는 긍정적인 자세로 위의 형식에 맞추어 교실에서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표현들을 노트에 하나 하나 적어 두었다가 영어교실에서 사용해 보시기를 부탁드리며 이것이 바탕이 되어 자유자재로 영어회화를 할 수 있는 분들이 되시기를 바라 마지않는다.




제 3 장 자주 사용되는 쉬운 문형 156개

한편 기본적인 영어표현들을 또 다른 방법으로도 제시할 수 있는데 나의 영어교육 경험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실제 언어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영어기본문형 156개를 제시하려고 한다. 이 156개의 기본문형만 열심히 연습하고 영어빈도수가 가장 높은 기본단어 1500개 정도만 알고 있으면 누구나 기본적인 생활영어는 물론 영어교사들도 영어만 사용해서 영어를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도 영어만 사용해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여러분들이 다음에 제시된 기본문형을 가지고 적극적인 활용을 하느냐 마느냐에 달려 있다. 불과 156개의 문형으로 기본적인 회화를 할 수 있다면 분명 시간과 정열을 투자해 볼만한 일이 아니겠는가? 나를 믿고 공연히 각 문형들이 문법적으로 몇 번째 형식의 문장인지 그런 걸 생각하지 말고 다음에 제시된 기본문형들을 열심히 마스터해서 여러분의 것으로 만드시기를 바라 마지않는다.
다음에 제시된 문형 중 밑줄 그은 부분을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다른 단어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문장을 만드는 것이 문법책을 여러 권 읽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나는 나의 영어교육 경험을 통하여 보증한다.
시간이 날 때마다 즐거움과 확신을 가지고 연습해 보기를 바란다. 주어, 동사, 목적어등의 문법적인 구조를 잊어버리고 그냥 밑줄 친 부분을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단어를 총동원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라.
부정문으로도 만들어 보고 의문문으로도 만들어 보고 시제를 바꾸어 보기도 하면서 연습을 하다보면 저절로 영어구조의 원리를 터득하게 될 것이다. 긴 문장들은 기본문형에 다른 요소가 덧붙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기본문형에 익숙해지면 저절로 얼마든지 긴 문장을 만들 수가 있다.

유형 1 : I am a student.
(나는 학생이다.)
유형 2 : I am twenty.
(나는 스무 살이다.)
유형 3 : I am Korean.
(나는 한국사람이다.)
유형 4 : I am serious.
(나는 진지하다.)
유형 5 : I am sick.
(나는 아프다.)
유형 6 : I am tall.
(나는 키가 크다.)
유형 7 : This book is green.
(이 책은 초록색이다.)
유형 8 : I am here.
(나는 여기에 있다.)
유형 9 : Jack lives in a dormitory.
(잭은 기숙사에서 살고 있다.)
유형 10 : He gets up at seven o'clock.
(그분은 7시에 일어난다.)
유형 11 : He eats breakfast in the dormitory at seven thirty.
(그분은 일곱 시 반에 기숙사에서 아침을 먹는다.)
유형 12 : I have breakfast at home at eight.
(나는 여덟 시에 집에서 아침을 먹었다.)
유형 13 : I am looking up a word in the dictionary.
(나는 사전에서 단어를 찾고 있다.)
유형 14 : There is a long line in the cafeteria now.
(카페테리아에는 지금 줄을 길게 서 있다.)
유형 15 : There are many people waiting by the counter.
(카운터 옆에서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유형 16 : Bill often calls up his mother after nine p. m.
(빌은 가끔 오후 9시에 어머니에게 전화를 건다.)
유형 17 : I am going to have a party on August 28.
(나는 8월 28일에 생일파티를 가지려고 한다.)
유형 18 : She will write the invitations later today.
(그분은 오늘 좀 이따가 초청장을 쓸 것이다.)
유형 19 : She is about to introduce the guests.
(그분은 손님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유형 20 : The Bakers are coming tomorrow.
(베이커씨 가족이 내일 올 것이다.)
유형 21 : George was the best student in Mr. Ahn's class.
(조지는 안 선생님 학급에서 제일 좋은 학생이다.)
유형 22 : George came here a year ago.
(조지는 일년 전에 여기에 왔다.)
유형 23 : George learned it after he arrived.
(조지는 그분이 도착하고 나서 그것을 알았다.)
유형 24 : George was going to major in history but he changed his mind.
(조지는 역사를 전공하려고 했지만 생각을 바꾸었다.)
유형 25 : I used to work on the farm in the morning.
(나는 농장에서 아침에 늘 일하곤 했습니다.)
유형 26 : I have to study English at home every night.
(나는 매일 밤 집에서 영어를 공부해야 합니다.)
유형 27 : It was pleasant to live on the farm.
(농장에서 사는 것은 아주 즐겁습니다.)
유형 28 : It was too hot to work.
(일하기에는 너무 덥습니다.)
유형 29 : These rules are easy for you to understand.
(이 규칙을 네가 이해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유형 30 : George lived in town with his uncle many years ago.
(조지는 여러 해 동안 아저씨와 같이 이 도시에서 살았다.)
유형 31 : George took his dog to town with Bill when he went.
(조지는 빌이 갈 때 빌과 함께 자기 개를 데리고 갔다.)
유형 32 : The boys were decorating the dorm all day Saturday.
(아이들은 토요일 내내 기숙사를 장식하고 있었다.)
유형 33 : Jack is working with the committee and so is John.
(잭은 그 위원회와 같이 일하고 있는데 존도 그렇다.)
유형 34 : Jack does not know about computer and neither does John.
(잭은 컴퓨터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모르는데 존도 그렇다.)
유형 35 : Any dorm where boys live is noisy.
(아이들이 살고 있는 기숙사는 시끄럽다.)
유형 36 : The dorm where Jack lives is noisy.
(잭이 살고 있는 기숙사는 시끄럽다.)
유형 37 : How old is George?
(조지는 몇 살이니?)
유형 38 : How well does he speak English?
(그분은 영어를 얼마나 잘 하니?)
유형 39 : How far is he from home now?
(지금 그분은 집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을까?)
유형 40 : How long ago did he come here?
(얼마나 오래 전에 그분이 여기 오셨습니까?)
유형 41 : How much did his trip cost?
(그분의 여행경비가 얼마나 들었습니까?)
유형 42 : How often does he write to his parents?
(그 아이는 부모님께 얼마나 자주 편지를 보냅니까?)
유형 43 : How many foreign students are there in this class?
(이 학급에는 외국인이 몇 사람이나 있습니까?)
유형 44 : How many brothers does George have?
(조지는 형제가 몇 사람이나 있니?)
유형 45 : How high an average must a scholarship student maintain?
(장학생들은 평균을 몇 점이나 유지해야 하니?)
유형 46 : What time is it?
(몇 시이에요?)
유형 47 : Which professor visited Japan?
(어느 교수님이 일본을 방문했어요?)
유형 48 : Whose students come from abroad?
(어느 학생이 외국에서 왔어요?)
유형 49 : What color tie did Bill buy?
(빌은 무슨 색깔의 넥타이를 샀어요?)
유형 50 : What kind of assignments do you have in English?
(어떤 종류의 영어숙제를 해야 되나요?)
유형 51 : Mr. Kim makes the students repeat his sentences.
(김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문장들을 반복해서 말하게 합니다.)
유형 52 : Mr. Kim lets his students ask questions.
(김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질문하게 합니다.)
유형 53 : Mr. Kim helps them learn English.
(김 선생님은 학생들이 영어를 배우는 걸 돕습니다.)
유형 54 : George is used to eating Kimchi now.
(조지는 지금은 김치를 먹는데 익숙해졌습니다.)
유형 55 : George got used to Kimchi quickly.
(조지는 김치에 금방 익숙하게 되었다.)
유형 56 : She has lived here for six months.
(그분은 여기에 6개월 동안 살아왔습니다.)
유형 57 : She has lived here since September.
(그분은 9월부터 여기 살아왔습니다.)
유형 58 : Mr. Kim said, "I have lost my watch."
(김 선생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내 시계를 잃어버렸다.)
유형 59 : Mr. Kim said that he had lost his watch.
(김 선생님은 시계를 잊어버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형 60 : Mr. Kim said, "I got up at six o'clock."
(김 선생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6시에 일어났다.)
유형 61 : Mr. Kim said that he had gotten up at six o'clock.
(김 선생님은 6시에 일어났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형 62 : Nick told George, "Your father got over his illness."
(닉은 조지에게 말했습니다. "너의 아버지가 회복되었다.)
유형 63 : Nick told George that his father had gotten over his illness.
(닉은 조지에게 조지 아버지가 회복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유형 64 : Bill asked Jack if he had eaten dinner.
(빌은 잭에게 저녁을 먹었는지를 물었습니다.)
유형 65 : By then Mr. Kim will have retired.
(그때까지는 김 선생님은 은퇴하실 겁니다.)
유형 66 : By the time they get back they will have seen many interesting
sights.
(그들이 돌아올 때까지 그들은 흥미 있는 광경을 많이 보게될 것이다.)
유형 67 : To study isn't easy.
(공부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유형 68 : For anyone to study in a foreign language isn't easy.
(누구에게나 외국어를 공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유형 69 : It is not easy for me to study.
(나한테는 공부하는 게 쉽지 않다.)
유형 70 : It requires effort to succeed.
(성공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요청된다.)
유형 71 : Most fathers want their sons to succeed.
(대부분의 아버지들은 아들이 성공하기를 원한다.)
유형 72 : They encourage them to study science.
(그들은 그들에게 과학을 공부하도록 권한다.)
유형 73 : They expect them to do their best.
(그들은 그들이 최선을 다하기를 기대한다.)
유형 74 : Their teachers urge them to attend language classes.
(선생님들은 언어교실에 참석할 것을 권한다.)
유형 75 : I don't know what to do.
(무엇을 할지 모른다.)
유형 76 : I don't know where to go.
(어디에 갈지 모른다.)
유형 77 : I don't know who to see.
(누구를 만날지 모른다.)
유형 78 : I don't know how to plan.
(어떻게 계획을 짤지 모른다.)
유형 79 : I don't know which subject to study first.
(어느 과목을 공부해야할지 모른다.)
유형 80 : I can't decide how long to spend on each assignment.
(각 숙제마다 얼마나 시간을 써야할지 결정하기 어렵다.)
유형 81 : Shopping takes Jane a lot of time.
(잭은 쇼핑에 시간을 많이 보낸다.)
유형 82 : Going to concerts cost Bill a lot of money.
(빌은 음악회에 가는데 돈이 많이 든다.)
유형 83 : Taking part in too many social activities may cause a student to
fail.
(너무 많은 사교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학생들이 학업에 실패하는
원인이 된다.)
유형 84 : My book is the same as yours.
(내 책은 네 것과 같다.)
유형 85 : Your book and mine are alike.
(네 책과 내 책은 아주 비슷하다.)
유형 86 : Mr. Kim works like a beaver.
(김선생은 공부벌레다.)
유형 87 : Jack has the same interests as Jane has.
(잭은 제인과 꼭 같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유형 88 : You work as hard as I do.
(너는 나처럼 열심히 일한다.)
유형 89 : Your grades are as good as mine.
(네 성적은 내 성적처럼 좋다.)
유형 90 : You dance as well as I do.
(너는 나하고 똑 같이 춤을 춘다.)
유형 91 : My personality differs from my father's.
(내 성격은 우리 아버지와 다르다.)
유형 92 : My interest is different from yours.
(내 관심은 네 것과 다르다.)
유형 93 : I am younger than you.
(나는 너보다 어리다.)
유형 94 : Ed is more generous than his brother.
(에드는 그의 형보다 너그럽다.)
유형 95 : I am the oldest one in the class.
(나는 이 학급에서 제일 나이가 많다.)
유형 96 : This book is less expensive than that book.
(이 책은 저 책보다 값이 덜하다.)
유형 97 : The harder you study, the more you will learn.
(네가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더 깨닫게 될 것이다.)
유형 98 : Jane can pass if she does well on her final exam.
(제인은 학기말 고사를 잘 보면 패스하게 될 것이다.)
유형 99 : Betty won't transfer to another school unless she has to.
(베티는 강제로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다른 학교로 전학하지 않을
거다.)
유형 100 : Whether we like it or not, we must take examinations.
(좋아하든지 싫어하든지 우리는 시험을 쳐야 한다.)
유형 101 : I wish you that you worked harder.
(네가 더 열심히 공부했더라면 좋았을 걸.)
유형 102 : I wish you a happy New Year.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빕니다.)
유형 103 : Jane hopes that she will pass exams.
(제인은 시험에 패스하기를 바란다.)
유형 104 : I hope my parents are well.
(부모님이 안녕하시기를 빈다.)
유형 105 : I enjoy working with foreign students because I learn a lot from
them.
(난 외국학생과 공부하는 게 좋은데 그들로부터 많이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유형 106 : Mrs. Baker takes care of the details since her husband is very
forgetful.
(베이커 부인은 남편의 건망증 때문에 세세한 것까지 다 돌봅니다.)
유형 107 : We have studied so diligently that we know all the patterns in
this book.
(우리는 아주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에 이 책의 유형을 다 압니다.)
유형 108 : One reason why he goes home is that he needs money.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는 집에 갑니다.)
유형 109 : Mr. Kim tries to learn new things so that he can improve his
teaching.
(김 선생님은 자기 교수법을 향상시키려고 새것을 배우려고 합니다.)
유형 110 : A teacher needs to keep learning in order to improve his
teaching.
(자신의 교수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선생은 계속 공부해야 합니다.)
유형 111 : Bill goes home to see his mother.
(빌은 어머니를 뵈러 집에 갑니다.)
유형 112 : We study hard for good grades.
(성적을 잘 받으려고 우리는 열심히 공부합니다.)
유형 113 : The plane didn't fly because there was a storm.
(폭풍 때문에 비행기는 뜨지 않았습니다.)
유형 114 : The plane didn't fly because of the storm.
(폭풍 때문에 비행기는 뜨지 않았습니다.)
유형 115 : Although we tried our best we lost the game.
(우리가 최선을 다했지만 게임에 졌습니다.)
유형 116 : Even though I was hungry, I did not eat.
(배가 고파도 먹지 않았다.)
유형 117 : In spite of my present health problem, I'll do it quite well.
(내 현재의 건강상태에도 불구하고 난 그걸 잘 할 겁니다.)
유형 118 : I met a man who is a famous poet.
(나는 유명한 시인인 어떤 분을 만났다.)
유형 119 : The man who lives next to me is friendly.
(내 이웃에 사는 분은 우호적입니다.)
유형 120 : The Man whom I met was friendly.
(내가 만난 분은 친절했습니다.)
유형 121 : The river which flows through town is polluted.
(마을 가운데를 흐르는 강은 오염되었다.)
유형 122 : The river that flows through town is polluted.
(마을을 가로질러 흐르는 강은 오염되었다.)
유형 123 : The books which I bought were expensive.
(내가 산 책들은 값이 비쌌다.)
유형 124 : The books that I bought were expensive.
(내가 산 책들은 비쌌다.)
유형 125 : The man whom I talked to was helpful.
(내가 이야기했던 분은 도움을 주었다.)
유형 126 : The man that I talked to was helpful.
(내가 이야기했던 분은 도움을 주었다.)
유형 127 : The man I talked to was helpful.
(내가 이야기했던 분은 도움을 주었다.)
유형 128 : The man to whom I talked was helpful.
(내가 이야기했던 분은 도움을 주었다.)
유형 129 : The chair which I am sitting in is hard.
(내가 앉아 있었던 의자는 딱딱하다.)
유형 130 : The chair in which I am sitting is hard.
(내가 앉아 있었던 의자는 딱딱하다.)
유형 131 : The man whose car was stolen called the police.
(자동차를 도난 당했던 그분은 경찰을 불렀다.)
유형 132 : I know a girl whose brother is a movie star.
(오빠가 영화배우인 그 여자를 나는 안다.)
유형 133 : I don't know who he is.
(나는 그분이 누구인지 모른다.)
유형 134 : I don't know where he lives.
(나는 그분이 어디에 사는지 모른다.)
유형 135 : I don't know when they left.
(나는 그들이 언제 떠났는지 모른다.)
유형 136 : I don't know what she said.
(나는 그분이 무어라고 말했는지 모른다.)
유형 137 : I don't know why Tom is absent.
(나는 톰이 결석한 사실을 모른다.)
유형 138 : I don't know who that boy is.
(나는 그 아이가 누구인지 모른다.)
유형 139 : I don't know whose pen this is.
(나는 이게 누구 펜인지 모른다.)
유형 140 : I don't know who is in the office.
(나는 누가 사무실에 있는지 모른다.)
유형 141 : I don't know whose pen is on the desk.
(나는 누구의 펜이 책상 위에 있는지 모른다.)
유형 142 : I don't know if Bill is at home.
(나는 빌이 집에 있는지 모른다.)
유형 143 : Do you know if the bus stops here?
(여기가 버스정거장인지 아십니까?)
유형 144 : I wonder if Bill went to Pusan.
(나는 빌이 부산에 갔는지 알고 싶다.)
유형 145 : I hope that you can come to the game.
(네가 게임에 오기를 원한다.)
유형 146 : Mary realizes that she should study harder.
(메리는 더 열심히 공부해야한다는 걸 깨닫고 있다.)
유형 147 : I dreamed that I was on the top of a mountain.
(나는 내가 산꼭대기에 있는 꿈을 꾸었다.)
유형 148 : I believe that a monster really exists in the lake.
(나는 괴물이 그 호수에 있다고 믿는다.)
유형 149 : I am sure that the bus stops here.
(버스정류장이 여기라고 생각한다.)
유형 150 : I am glad that you're feeling better today.
(오늘 네 기분이 더 좋다니 기쁘다.)
유형 151 : I am sorry that I missed class yesterday.
(어제 학급에 빠진 걸 유감으로 생각한다.)
유형 152 : It is true that the world is round.
(세계가 둥글다는 것은 사실이다.)
유형 153 : It is a fact that the world is round.
(세계가 둥글다는 것은 사실이다.)
유형 154 : If I have enough money, I will buy a ticket.
(내가 충분한 돈이 있다면 표를 살 꺼야.)
유형 155 : If I had enough money, I would buy a ticket.
(만일 내가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었다면 그 표를 샀을 텐데.)
유형 156 : If I had had enough money, I would have bought a ticket.
(만일 내가 충분한 돈이 있었다면 그 표를 샀었을 텐데.)



제 4 장 최다사용 동사로 표현된 영어표현

이번에는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표현들 중 영미인들 사이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빈도수가 높은 동사 중심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우리가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6년간을 영어를 배우면 대체로 3000단어정도를 학습한다고 한다. 우리가 만일 3000단어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그것을 잘 활용할 능력만 있다면 우리는 실제로 평범한 생활영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어떠한 표현들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실제로 많은 단어를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어들이 교실영어에서나 생활영어에서 활용되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가 이러한 단어들을 구조 속에서 기억하지 않고 단어자체로 고립시켜서 머리 속에 기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정한 영어실력을 쌓기 위하여 우리가 해야될 일은 모든 단어를 구조 속에서 공부해야 하고 연습해야 한다는 사실이며 활용빈도수가 높은 단어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그 단어들을 이용하여 실제로 문장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다음에 그 표현들을 제시하고자 하는 바 여러분 자신의 표현으로 만들어 보기를 바란다.
아래 제시된 표현을 중심으로 연습하는 방법은 기본문장을 부정문으로 만들어 보기도 하고 의문문으로 만들어 보기도 하고 주어를 바꿔 보기도 하고 시제를 바꾸어서 문장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한 문장을 하나의 표현으로만 기억하려고 하지 말고 다른 문장으로 변형연습을 실시할 때 우리의 영어실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1. 최다사용 자동사로 표현된 문장들

I overslept.
(너무 지나치게 잤어요.)
The train arrived on time.
(기차가 제 시간에 도착했습니다.)
Jack lives in a dormitory.
(Jack은 기숙사에서 살아요.)
He gets up early in the morning.
(그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납니다.)
We go home.
(우리 집에 간다.)
We go to school.
(우리는 학교에 다닙니다.)
I go to bed.
(자러 갑니다.)
I go to my school.
(우리 학교에 갑니다.)
I go hiking.
(하이킹하러 갑니다.)
He often goes for a walk.
(그분은 자주 산책을 합니다.)
He works hard.
(그분은 열심히 일합니다.)
I live with my uncle.
(나는 우리 아저씨 댁에서 삽니다.)
I am listening to music.
(나는 음악을 듣습니다.)
Bill studies alone.
(Bill은 혼자 공부합니다.)
The boys ran.
(아이들이 뛰었습니다.)
Four girls danced.
(소녀 넷이 춤을 추었습니다.)
A balloon burst.
(풍선이 터졌습니다.)
Children laughed.
(아이들이 웃었다.)
The glass broke suddenly.
(유리창이 갑자기 깨졌다.)
We left early in the morning.
(우리는 아침 일찍 떠났다.)
Sumi typed furiously.
(수미는 분노에 가득한 상태로 타이핑을 했다.)
The roses and begonia bloomed.
(장미와 베고니아가 피었다.)
The student complained and complained.
(그 학생은 불평을 하고 또 하곤 했다.)
My teacher smiled.
(우리 선생님이 미소를 지었다.)
We sang and danced.
(우리는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
Tigers roared and attracted.
(호랑이는 포효하고는 공격을 했다.)
Babies cry.
(아기들은 운다.)
I feel uncomfortable.
(편하지가 않아요.)
I often feel humiliated.
(나는 자주 굴욕감을 느낀다.)
I feel driven.
(나는 쫓기는 기분이다.)
I feel helpless.
(나는 무력함을 느낀다.)
I feel guilty.
(죄의식에 사로잡혀 있다.)
I feel inferior.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다.)
I feel relaxed.
(안도감을 느낀다.)
I feel insecure.
(불안을 느낀다.)
I feel superior.
(나는 우월감을 갖는다.)
I feel hopeless.
(절망이라고 느낀다.)
I feel comfortable about the number of my friendships.
(나는 내 친구들의 숫자에 만족한다.)
I feel comfortable in a conversation.
(나는 사람들과 대화할 때 편안하다.)
I believe in God.
(나는 하나님을 믿는다.)
He came back home late.
(그는 집에 늦게 왔다.)
It costs a lot.
(비용이 많이 들어요.)
He died peacefully.
(그분은 편안하게 영면하셨습니다.)
He fell down suddenly.
(그는 갑자기 쓰러졌습니다.)
It grows very well.
(그건 아주 잘 자랍니다.)
It just happened.
(그냥 그런 일이 일어났어요.)
I am interested in music.
(나는 음악에 관심이 있다.)
Don't look at me.
(나를 보지 마세요.)
Don't laugh at me.
(나를 비웃지 마세요.)
Don't move.
(움직이지 마.)
It rains.
(비가 옵니다.)
Sit up, please.
(똑바로 앉으세요.)
Don't sleep too much.
(너무 오래 자지 마세요.)
Stand up, please.
(일어서.)
I stayed at home.
(나는 집에 머물러 있었어요.)
I talked too much.
(너무 많이 말을 했어요.)
I waited too long.
(너무 오랫동안 기다렸어요.)
Don't act like that.
(그렇게 행동하지 마세요.)
I agree with you.
(동의합니다.)
Suddenly a bear appeared.
(갑자기 곰이 나타났다.)
It contains harmful elements.
(그건 해로운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I often dream.
(나는 자주 꿈을 꾼다.)
Suddenly it disappeared.
(갑자기 그게 사라졌어요.)
I dressed up formally.
(나는 공식적인 격식에 맞는 옷을 입었다.)
Do you think God exists?
(신이 존재한다고 믿습니까?)
Don't expect too much.
(너무 기대를 많이 하지 마세요.)
It fits very well.
(너무 잘 맞는다.)
I can't fly.
(나는 나를 수 없어요.)
Hurry up, you guys.
(야, 너희들 빨리 해.)
It seems good.
(좋은 거 같아요.)
Don't shout.
(소리지르지 마세요.)
It tastes good.
(맛있다.)
I wonder why you don't do it.
(왜 그걸 안 하는지 모르겠다.)
Don't worry.
(걱정 마.)



2. 최다사용 타동사로 표현된 문장들

Please accept my apology.
(제 사과를 받아 주세요.)
Add some hot water.
(뜨거운 물을 더 넣어라.)
Please allow me to help you.
(내가 널 도울게.)
Don't attempt a difficult task.
(어려운 일을 하려고 덤비지 마.)
Answer me, please.
(대답해요.)
Beat the drum.
(드럼을 처라.)
Blow the candles.
(촛불을 불어 끄세요.)
You can borrow my book for a day.
(오늘 하루 내 책을 빌려줄 게.)
Be careful not to burn the meat.
(고기를 태우지 않도록 조심해.)
Choose the best one.
(가장 좋은 걸 고르세요.)
I collect stamps.
(나는 우표수집을 합니다.)
You should consider his age.
(그 분의 나이를 생각하셔야지요.)
Don't ask me, please.
(나한테 묻지 마.)
He has become a good teacher.
(그 분은 아주 좋은 선생님이 되셨어요.)
Let's begin the lesson.
(자, 공부를 시작합시다.)
Don't break it.
(그걸 망가뜨리지 마.)
Bring me your homework.
(숙제를 나한테 가지고 와.)
Let's build a log house.
(통나무집을 짓자.)
Don't buy it.
(그거 사지 마.)
Don't call me stupid.
(나를 멍청이라고 부르지 마.)
Catch the ball.
(공을 받아.)
Don't change your mind.
(마음을 바꾸지 마.)
Close your eyes.
(눈감으세요.)
Don't continue your work.
(그 일을 중지하세요.)
Don't cry for me.
(나 때문에 울지 마.)
I cut my finger.
(내 손을 베었다.)
I did it again.
(또 그렇게 했어요.)
Discover new principles.
(새 원리를 발견하세요.)
I doubt it.
(믿을 수가 없어.)
Don't drink too much.
(너무 많이 마시지 마세요.)
Don't drop it.
(그걸 떨어뜨리지 마.)
Enjoy your vacation.
(휴가를 즐기세요.)
Don't enter the room.
(방으로 들어오지 마.)
Please explain about it.
(그것에 대하여 설명해 보세요.)
Don't fight.
(싸우지 마.)
Fill it up, please.
(휘발유를 가득 채우세요.)
Don't forget your homework.
(숙제를 잊지 마세요.)
Let's find the problem.
(문제를 찾아보자.)
Please finish it till ten o'clock.
(10시까지 그걸 끝내세요.)
Can you fix it?
(고칠 수 있겠어?)
Guess what I have in my pocket.
(내 주머니에 뭐가 있는지 알아 맞혀 봐.)
Get the ball.
(공을 받으세요.)
Give me a break.
(잠깐만 기다려 봐.)
You hate me, aren't you?
(날 싫어하지요?)
I don't have a girl friend.
(난 여자친구가 없어요.)
I can hear you very well.
(잘 안 들려요.)
Please help me.
(도와주세요.)
Hit the ball.
(공을 쳐.)
Hold my hand.
(내 손을 잡으세요.)
I hope you can get a good grade.
(좋은 성적을 받기를 바랍니다.)
It hurts me.
(어이구, 아파.)
Introduce yourself.
(자신을 소개하세요.)
I want to invite you.
(너를 초대하려고 해.)
Can I join you?
(여기 같이 앉아도 되겠어요?)
Keep your promise.
(약속을 지켜라.)
You shall not kill.
(살인하지 말라.)
Kiss me quick.
(빨리 키스해 줘.)
I know it very well.
(난 그걸 잘 알아요.)
I learn English.
(난 영어를 배웁니다.)
Don't leave me alone.
(나 혼자 남겨 두지 마.)
I can lend you 1000 won.
(1000원 꿔 줄께.)
I let you go.
(가게 해 줄게.)
Don't make me laugh.
(날 웃기지 마세요.)
Please marry me.
(결혼해 주세요.)
You mean everything to me.
(당신은 나의 모든 것입니다.)
I'm going to meet him.
(그 사람 만날 거야.)
I offer you a free ticket.
(너한테 무료 티켓을 주겠다.)
Who owns the bike?
(누가 이 자전거 주인이니?)
Please pass me the salt.
(소금 좀 집어 주세요.)
I'll pay the bill.
(내가 돈 낼께.)
Pick a card.
(카드를 집으세요.)
Plan your schedule in advance.
(미리 계획표를 만드세요.)
Don't practice right now.
(지금은 연습하지 마.)
Don't push me.
(밀지 마.)
Put on your hat.
(모자를 써.)
I remember nothing.
(아무 것도 기억이 안 나요.)
I can ride a bike.
(나는 자전거를 탈 수 있어요.)
Save your time.
(시간을 아껴라.)
Don't say it.
(그걸 말하지 마.)
Can you see it clearly?
(잘 보입니까?")
He sells bikes.
(그분은 자전거를 팝니다.)
Please send me a letter.
(나한테 편지 보내세요.)
Show me your family picture.
(가족사진 좀 보여 주세요.)
Sing along.
(같이 노래합시다.)
Don't spend too much time for watching TV.
(TV를 보면서 시간을 너무 많이 보내지 마.)
Take my hand. Take my whole life too.
(내 손을 잡고 내 모든 삶도 잡아 주세요.)
I teach English.
(나는 영어를 가르친다.)
I'll tell you something.
(나 너한테 말할게 있어.)
Please don't touch.
(손대지 마.)
A cat washes himself carefully.
(고양이는 스스로 아주 깨끗하게 씻습니다.)
Do you wear glasses?
(안경 쓰세요?)
I visited my teacher's home.
(선생님 댁을 방문했어요.)
I play chess.
(나는 서양장기를 둘 수 있습니다.)
I don't drink coffee.
(저는 커피를 안 마십니다.)
A policeman is asking a stranger a question.
(경찰이 어떤 낯선 사람에게 무언가 묻고 있습니다.)
Bill often calls up his mother.
(Bill은 자주 어머님께 전화를 겁니다.)
Jack met Jill.
(Jack은 Jill을 만났다.)
I study English.
(나는 영어를 공부한다.)
I bought a pencil.
(나는 연필을 샀다.)
I won the game.
(나는 게임에 이겼다.)
I lost my game.
(나는 게임에 졌다.)
I speak Japanese.
(나는 일본어를 말할 수 있어요.)
I saw him.
(난 그 사람을 보았어요.)
I do exercises everyday.
(난 날마다 운동을 합니다.)
We often take quizzes.
(우리는 자주 퀴즈를 봅니다.
We eat lunch at noon.
(열두시에 점심을 먹습니다.)
I read a story book every evening.
(나는 매일 저녁에 이야기책을 읽습니다.)
I like chemistry.
(나는 화학을 좋아합니다.)
I usually get good grades.
(나는 늘 좋은 성적을 받습니다.)
My Mom cooks delicious dinners.
(우리 어머니는 늘 맛있는 저녁을 준비합니다.)
Sumi erases the blackboards after class.
(수미는 학과공부 후에 늘 칠판을 지웁니다.)
Sumi serves cookies with the tea.
(수미는 다과를 돌립니다.)
I miss you very much.
(나는 네가 보고 싶다.)
I don't smoke.
(나는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Bill writes his English homework in pencil.
(Bill은 영어숙제를 연필로 씁니다.)
John carries his calculator in his briefcase.
(John은 가방에 전자계산기를 가지고 다닌다.)
I read magazines once a month.
(나는 한달에 한번 잡지를 읽습니다.)
After lunch we take a nap.
(점심식사후에 우리는 낮잠을 잡니다.)
I need a help.
(도움이 필요하다.)
My teacher put the sign on the blackboard.
(우리 선생님은 그 sign을 칠판에 붙였습니다.)
Toss the coin.
(동전을 던져라.)
The principal greeted the students.
(교장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인사를 했습니다.)
Humidity made me tired.
(습기 때문에 피곤하다.)
I found my teacher interesting and beautiful.
(난 선생님이 흥미롭고 아름다운 분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좀 지루할 정도로 위에 제시된 표현들은 일부러 여러분들에게 영어는 몇 개 안되는 단어를 가지고 꽤 광범위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기 위하여 제시한 것이다. 위의 표현들은 특히 영어사용 빈도수가 가장 높은 750단어 이내에 있는 동사들만을 골라서 완전한 문장으로 제시한 것으로서 여러분이 현재 알고 있는 명사류, 형용사류, 그리고 부사류의 단어들과 약간의 접속사만 여러분이 확실하게 알고 있다면 그리고 그 단어들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무한수의 영어표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거니와 여러분들이 신문기자로서 뉴스를 영어로 쓰거나 작가로서 작품을 영어로 쓰려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여러분의 영어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대화나 교실영어를 위한 것이라면 여러분이 지금 가지고 있는 영어실력이 교실영어를 위해서는 충분하고도 넘치는 영어실력이라고 굳게 믿는다. 아무쪼록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단어를 총동원하여 많은 문장을 다양하게 만들어서 여러분의 것으로 내재화시키는 노력을 열심히 실천하기를 바라 마지않는다.

제 5 장 동사의 시제

영어의 시제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원하는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우리말과 달리 영어의 시제는 이른바 12개의 시제로 이루어져 있는데 공연히 복잡한 표현들을 가지고 시제를 연습하지 말고 쉬운 단어와 짧은 문장들을 이용해서 반복적으로 시제를 연습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다음의 표현들을 중심으로 영어의 시제표현들을 연습해 보자. 아주 간단한 과거시제 표현 등을 소홀히 하지 말고 간단한 현일수록 더 확실히 공부해서 유창성을 가질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유형 1 : 단순현재 (simple present)

I study every day.
(나는 날마다 공부한다.)
Water consists of hydrogen and oxygen.
(물은 수소와 산소로 이루어져 있다.)
Most animals kill only for food.
(대부분의 동물들은 오로지 먹기 위해서 죽일 뿐이다.)
The world is round.
(지구는 둥글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태양은 동쪽에서 뜬다.)
Love is a splendor thing.
(사랑은 굉장한 것이다.)
You mean everything to me.
(너는 나의 모든 것이다.)
I study for two hours every night.
(나는 매일 두시간씩 공부한다.)
My classes begin at nine.
(내 수업은 9시에 시작된다.)
He always eats a sandwich for lunch.
(그분은 늘 점심으로 샌드위치를 먹는다.)
I have only a dollar right now.
(나는 지금 1달 가지고 있다.)
I don't recognize that man.
(나는 그분이 누구인지 모른다.)
He needs a pen right now.
(그분은 지금 펜이 필요하다.)
I love you.
(나는 너를 사랑한다.)
I think he is a kind man.
(나는 그분이 친절한 분이라고 생각한다.)
He has a car.
(그분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
The food tastes good.
(이 음식은 맛이 좋다.)
These flowers smell good.
(이 꽃들은 냄새가 좋다.)
I see a butterfly. Do you see it?
(나는 나비를 본다. 너도 그걸 보니?)
The cat's fur feels soft.
(고양이털은 부드럽다.)
He looks cold.
(그분은 추워 보인다.)
He appears to be asleep.
(그분은 졸린 듯이 보인다.)
A piano is heavy.
(피아노는 무겁다.)
It weighs a lot.
(그건 아주 무겁다.)
I am hungry.
(난 배가 고프다.)
I believe in God.
(나는 하나님을 믿는다.)
I understand it.
(난 그걸 이해한다.)
I remember your phone number.
(나는 네 전화번호를 기억한다.)
I sit in the front row.
(난 첫째 줄에 앉는다.)

유형 2 : 단순과거 (simple past)

I studied last night.
(나는 어제 밤에 공부했다.)
Tom asked a question.
(톰은 질문을 했다.)
I walked to school yesterday.
(나는 어제 걸어서 학교에 갔다.)
He lived in Pusan for ten years, but now he is living in Seoul.
(그분은 10년동안 부산에서 살았지만 지금은 서울에서 살고 있다.)
I bought a new car three days ago.
(나는 삼일 전에 새 사를 샀다.)
I stood under a tree when it began to rain.
(나는 비가 오자 나무 밑에 서 있었다.)
When she heard a strange noise, she got up to investigate.
(그분은 이상한 소리가 들리자 알아보러 일어났다.)
When I dropped my cup, the coffee spilled on my lap.
(내가 커피컵을 떨어뜨리자 커피가 무릎에 쏟아졌다.)
It rained this morning.
(오늘 아침에 비가 왔다.)



유형 3 : 단순미래 (simple future)

I will study tonight.
(나는 오늘 밤 공부할거다.)
He will finish his work tomorrow.
(그 아이는 내일 숙제를 끝마칠 것이다.)
It will be cloudy tomorrow.
(내일은 구름이 낄 것이다.)
Be careful! You'll hurt yourself.
(조심하세요. 다칠지 몰라요.)
I'll get it.
(내가 그걸 가질게요.)
She'll help you.
(그분이 널 도울 꺼다.)
Bob will come soon.
(봅이 곧 올꺼다.)
I'll get home at 5:30.
(나는 5시 30분에 집에 도착할거다.)
I'll wait here until they come.
(그들이 올 때까지 여기서 기다릴게.)
I'll go to bed after I finish my work.
(숙제를 다한 후에 잘 꺼다.)



유형 4 : 현재진행 (present progressive)

I am studying right now.
(나는 지금 공부하고 있다.)
John is sleeping right now.
(존은 지금 자고 있다.)
I need an umbrella because it is raining.
(비가 오니까 우산이 필요하다.)
John and Mary are talking on the phone.
(존과 메리는 전화로 통화중이다.)
I am taking five courses this semester.
(나는 이번 학기에 5과목을 듣고 있다.)
John is trying to improve his work habits.
(존은 자신의 공부버릇을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다.)
He is writing another book this year.
(그분은 금년에 다른 책을 집필하고 있다.)
I am thinking about this grammar.
(나는 이 문법에 관하여 생각하고 있다.)
I am having trouble.
(나는 지금 어려움에 처해 있다.)
The chef is tasting the sauce.
(주방장이 그 소스의 맛을 보고 있다.)
Bill is smelling the roses.
(빌은 장미꽃 냄새를 맡고 있다.)
The doctor is seeing a patient.
(의사가 환자를 보고 있는 중이다.)
I am looking out the window.
(나는 창밖을 내다보고 있다.)
The actor is appearing on the stage.
(그 배우가 무대위로 등장하고 있다.)
The grocer is weighing the bananas.
(그 식료품판매상은 바나나 무게를 재고 있다.)
Tom is being foolish.
(톰은 어리석게 행동하고 있다.)



유형 5 : 과거진행 (past progressive)

I was studying when you came.
(네가 왔을 때 난 공부하고 있었다.)
I was walking down the street when it began to rain.
(비가 오기 시작했을 때 난 거리를 걷고 있었다.)
While I was walking down the street, it began to rain.
(내가 거리를 걷고 있었을 때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I was standing under a tree when it began to rain.
(비가 내리기 시작했을 때 나는 나무 밑에 서 있었다.)
At eight o'clock last night, I was studying.
(지난밤 8시에 나는 공부하고 있었다.)
Last year at this time, I was attending school.
(지난 해 이 때쯤 나는 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It was raining this morning.
(아침에 비가 내리고 있었다.)



유형 6 : 미래진행 (future progressive)

I will be studying when you come.
(네가 올 때 나는 공부하고 있을 것이다.)
I will be preparing refreshments at this time next week.
(다음 주 이 시간에 나는 간단한 식음료를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Two days from now I will be lying on the beach in the Sun.
(지금부터 이틀 후 나는 햇볕이 내려 쬐는 바닷가에 누워 있을 것이다.)



유형 7 : 현재완료 (present perfect)

I have already studied Chapter One.
(나는 벌써 제1장을 다 공부했다.)
They have moved into a new apartment.
(그들은 새 아파트로 이사해서 살고 있다.)
Have you ever visited Mexico.
(멕시코를 방문한 일이 잇습니까?)
I have already seen that movie.
(나는 벌써 그 영화를 보았습니다.)
I have never seen snow.
(나는 지금까지 눈을 본적이 없습니다.)
We have had four tests so far this semester.
(이번 학기에 벌써 시험을 네 번이나 보았습니다.)
I have written my wife a letter every other day for the last two weeks.
(지난 두 주동 안에 나는 우리 집사람에게 이틀마다 편지를 보냈습니다.)
I have met many people since I came here in June.
(유월에 여기 온 이래로 벌써 많은 사람을 만났습니다.)
I have flown on an airplane many times.
(나는 여러 번 비행기를 탔습니다.)
I have been here since seven o'clock.
(나는 일곱시부터 여기에 있었습니다.)
We have been here for two weeks.
(우리는 두 주동안 여기에 있었습니다.)
I have had this same pair of shoes for three years.
(나는 3년동안 이 구두를 신고 있습니다.)
I have liked cowboy movies ever since I was a child.
(나는 아이때부터 카우보이 영화를 좋아했습니다.)
I have known him for many years.
(나는 그분을 수년동안 알고 지냅니다.)
I have lived here since 1985.
(나는 1985년부터 여기에서 살았습니다.)



유형 8 : 과거완료 (past perfect)

I had already studied Chapter One before I began to study Chapter Two.
(제2장을 공부하기 시작했을 때 이미 제1장을 공부했습니다.)
My parents had already eaten by the time I got home.
(내가 집에 도착했을 때 우리 부모님은 벌써 식사를 끝냈습니다.)
Until yesterday, I had never heard about it.
(어제까지 나는 그것에 관하여 아무 것도 듣지 못했다.)
Someone had forgotten to lock the door.
(누군가가 그 문을 잠그는 걸 잊어버렸다.)
She had already left when we got there.
(우리가 거기 도착했을 때 그분은 벌써 떠났습니다.)
Sam had left before we got there.
(우리가 거기 도착하기 전에 쌤은 벌써 떠나 버렸습니다.)
Sam left before we got there.
(쌤은 우리가 거기 도착하기 전에 떠났습니다.)
After the guests had left, I went to bed.
(손님들이 떠난 후에 나는 잤습니다.)



유형 9 : 미래완료 (future perfect)

I will already have studied Chapter Four before I study Chapter Five.
(나는 제5장을 공부하기 전에 제4장을 끝내게 될 것이다.)
By the next time I see you, I will have graduated.
(내가 너를 다시 만날 때는 나는 이미 졸업을 했을 것이다.)
I will have finished my homework by the time I go out on a date tonight.
(나는 오늘밤 데이트를 하러 나갈 때까지는 내 숙제를 끝내게 될 것이다.)
When Professor Ahn retires next month, he will have taught for 30 years.
(안교수님이 다음달에 은퇴할 때 그분은 30년동안 가르친 것이 될 것이다.)



유형 10 : 현재완료진행 (present perfect progressive)

I have been studying for two hours.
(나는 두 시간동안 쭉 공부해 왔다.)
I have been sitting here since seven o'clock.
(나는 7시부터 지금까지 쭉 여기에 앉아 있다.)
I have been sitting here for two hours.
(나는 두시간동안 쭉 여기 앉아 있다.)
You have been studying for five straight hours.
(너는 다섯시간동안 쭉 공부하고 있다.)
My back hurts, so I have been sleeping on the floor lately.
(등이 아파서 최근에는 쭉 바닥에서 자고 있습니다.)
He has been working at the same store for ten years.
(그분은 10년동안 같은 가게에서 일해 왔어요.)

유형 11 : 과거완료진행 (past perfect progressive)

I had been studying for two hours before my friends came.
(내 친구가 올 때까지 두 시간동안 쭉 공부하고 있었어요.)
The police had been looking for John for two years before they caught him.
(경찰이 존을 잡을 때까지 그들은 쭉 존을 지켜보고 있었어요.)
The patient had been waiting in the emergency room for almost an hour before a
doctor finally treated her.
(드디어 의사가 와서 치료하기까지 환자는 응급실에서 쭉 기다리고 있었어요.)
He finally came at six o'clock. I had been waiting for him since four-thirty.
(그분은 드디어 6시에 왔습니다. 나는 그분을 4시 30분부터 줄곧 기다리고 있었어요.)
When Judy got home, her hair was still wet because she had been swimming.
(쥬디가 집에 왔을 때 쥬디는 수영을 했기 때문에 머리가 아직 젖어 있었어요.)
Her eyes were red because she had been crying.
(그분이 쭉 울었기 때문에 눈이 빨갛게 되었어요.)



유형 12 : 미래완료진행 (future perfect progressive)

I will have been studying for two hours by the time you arrive.
(네가 도착할 때까지 두 시간동안 나는 쭉 공부하고 있을 꺼다.)
I will have been sleeping for two hours by the time he gets home.
(그분이 집에 올 때까지 나는 두 시간동안 자고 있을 것이다.)
When Mr. Kim retires next month, he will have been teaching for 40 years.
(김선생님이 다음 달에 은퇴하면 그분은 40년동안 가르친 것이 될 것이다.)
Posted by 인생&조이